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금속 재질 비교




장점 : 뛰어난 열 전도율(420 Wm°K)을 갖추고 있으며, 에너지를 절약하고 뛰어난 논스틱 코팅기능으로 음식의 눌어붙음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단점 : 가격이 매우 비싸고, 사용시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초보 요리자에게는 사용 및 관리법이 까다롭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동(구리)냄비


장점 : 뛰어난 열 전도율 (392 Wm°K)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온에서도 조리가 가능하며, 빠른 조리가 가능해 조리법에 따라 음식물의 풍미를 더욱 높여줍니다. 보통 내부에 주석 혹은 스테인레스를 입혀 사용하며, 소스나 잼 혹은 설탕과 같은 특정 요리를 할 때는 내용물을 단단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100% 동으로 된 냄비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동 제품은 요리를 따뜻하게 지속시켜줄 뿐만 아니라, 그대로 테이블에 내 놔도 그 자체로 훌륭한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 박멸에도 효과적이며 관리법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가격이 비싸고 무거우며, 사용할 때 세심한 관리 및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 및 재료에 취약하며, 식기세척기 사용은 불가합니다.

참고사항

다양한 활용: 동은 기술적인 이유뿐 아니라, 재질의 특성상 낙농산업에서도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화학적 특성으로 보온 유지 기능뿐 아니라 증류용으로도 사용되며, 통조림 업계에서 과일 및 야채의 색과 향을 보존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그라나 파다노 치즈(Grana Padano),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 치즈(Parmigiano Reggiano)와 같은 제품은 전통적으로 구리 가마솥에 가열하며, 코냑(Cognac), 아르마냑(Armagnac)과 같은 브랜디는 동 포트 증류기에서 증류하며 생산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환경 보존 물질: 또한 동은 100% 재활용이 가능하며, 친환경적이므로 폐기물을 줄이는데도 탁월한 재질입니다. 유해 물질을 방출하지 않고,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대시절에 만들어진 동 제품들 중 약 80%는 현 시대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여전히 재사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재질: 인간과 동물은 일상생활속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항상 동을 흡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동은 천연 재료로, 많은 음식과 물에 이미 미량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흡수하는 동은 건강에 좋은 수준으로 흡수되고, 여분은 자연적으로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알루미늄


장점 : 열전도율이 훌륭하며 (225 Wm°K), 에너지 절감에 탁월하고, 무게가 가벼울 뿐만 아니라 가성비와 품질이 좋은 재질입니다.


단점: 산성 및 알칼리성 식품에 접촉하면 쉽게 변색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래 음식을 조리하는 경우에는 철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다공질로 인해 초미세균 확산이 완벽하게 예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이 얇은 알루미늄 시트로만 만들어지면, 잘못 사용했을 시 모양이 일그러지고 열이 골고루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중 레이어


기술 혁신으로 인해, 각기 다른 금속으로 구성된 제품들이 개발되었고, 이로 인해 각 재료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은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중에서는 각기 다른 재질의 조합으로 인해 열전도율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로 인해 뛰어난 기능을 갖춘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시:

- 10% 스테인레스, 80% 알루미늄, 10% 스테인레스
이 조합은 열 전도율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 90%알루미늄,10% 스테인레스
이것은 알루미늄의 음식에 대한 반응을 없애 주고, 동일한 열 전도율을 유지시켜줍니다.

- 10% 동, 80% 알루미늄, 10% 스테인레스
이 재질은 기존보다 열전도율을 크게 높이지는 않으나, 실용적이며 가볍습니다.

- 70% 동, 30% 스테인레스
동이 가진 특징 및 몇가지 장점이 줄었으나, 실용성이 증가했습니다.

- 10% 동, 90% 알루미늄
100% 동 재질보다는 열전도율이 약간 낮아졌으나, 실용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주철


장점 : 매우 강하고, 내구성이 좋은 재료이고 오랫동안 열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습니다(고품질 수준으로 에나멜 공정 과정이 잘 마무리된 경우). 열분배율이 효과적이고, 낮은 온도에서도 완벽한 요리구현이 가능합니다.


단점 : 비교적 낮은 열 전도율 (58 Wm°K)로 인해, 팬이 달궈지고 식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무게감이 있으며, 적절히 길들여지거나 코팅되지 않은 경우 음식이 눌어붙을 수 있습니다. 고온에서는 장시간 요리할경우 표면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스테인레스


장점 : 오늘날 냄비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질 중 하나이며, 비 마모성 및 비 부식성 특성을 갖춘 단단한 재질이고, 사용 또한 간편한 실용적인 제품입니다.


단점 : 다른 재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전도율이 낮은 편(16 Wm°K)입니다. 에너지 소비량이 높고, 염분이 포함된 음식물이 닿으면 부식될 수 있습니다. 열이 골고루 분산되지 않아, 특정 지점만 뜨겁거나 음식이 탈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인레스는 미량의 크롬과 니켈을 함유하고 있어 민감한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참고: 스테인레스는 깔끔하고 실용적이어서 널리 사랑받아왔으나, 사용 후에는 미세한 스크래치 혹은 실금이 갈 수 있으며 이로인해 세균이 번식될 수 있습니다. 사우샘프턴 대학교의 Bill Keevil 생명공학과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동 제품을 사용하면 이러한 세균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는 연구를 통해 스테인레스 제품에서 몇 달 동안 서식했던 대장균이, 동에서는 약 14시간동안만 생존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